건강/의학상담


제목
뇌혈관우회술로 장애가 왔습니다 이럴수 있나요?
증상질문
작성자
그릭
작성일
2019-07-24 05:08
조회
330
답변완료

일단 문의 내용도 많고 두서없이 다소 복잡한 부분은 양해를 구합니다
? 물음표 표시된 문의는 진짜 궁금해서 여쭤보는것이니 내용이 복잡하고 길더라도
정리해서 소신있게 솔직한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제나이는 현제 34살입니다 2013년 4월경에 28살에 뇌경색을 진단받았습니다
현제 상태는 왼쪽 편마비고 손가락은 움직이지를 못합니다.(장애로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한다는게 장애로 가장 큽니다. 손가락만 움직일수 있다면 괜찮은데..) 뇌경색 진단받고 6년째인데 재발은 한번도 없었습니다.장쪽 문제로 병원에 여러차례 입원은 했지만 뇌쪽으론 한번도 없습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6년이 지났는데 가면갈수록 수술을 차라리 안하고 다른방법으로 예방하는 편이 좋지 않았을까.. 뇌혈관 우회술을 하더라도 지방 대학병원말고 신경외과 잘하는 더 큰병원으로 가서 수술을 했어야 더 좋은 결과가 있지는 않았을까 이런 원망과 후회가 게속 생각납니다. 이미 장애가 생겼고 엎질러진 물이라 담을수 없지만.. ㅠㅠ

제일 문의내용중 궁금한것은 이부분 문의는 꼭 하나하나 모두 답변 부탁드립니다
근데 정말 뇌혈관우회술하면 장애가 생길수있는것인가요?? 이 부분이 너무 궁금합니다. 그럼 생길수있다면 왜 생길수 밖에 없는것인가요??

뇌혈관 우회술은 막힌혈관을 우회해서 혈관을 잇어서 혈류를 잘통하게 하는것 밖에 할것이 없을것 같은데 혈관을 잇는다고 장애가 생기진 않을것 같은데요..
뇌혈관우회술 하다가 장애가 생겼다면 어떤 요인에서 어떻게 해서 장애가 생겼을수가 있을까요?

근데 뇌혈관 우회술을 하면 장애가 올수있다고하면 누가 이 뇌혈관 우회술을 할려고 할까요?
음.. 그래서 말인데 뇌혈관 우회술 자체 수술만으로는 장애가 오지는 않을것 같은데..
제가 받았던 수술은 의사가 수술후 수술 잘 됐다고 그러더라고요. 제가들은건 아니고 부모님이 들었지만.
혹시나 의사말로는 잘됐다고 한 수술인데 장애가 생긴거 보면 혹시 수술중 머를 잘못했거나 의료사고가 있었던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제가 장애가 온건아닌지.. 이런 생각도 드네요.. 혹시나 의료사고라서 장애가 생긴것은 아닐까요? 이부분에대해서 정말 그런지 아닌지 확인 할려면 병원서 무슨 서류를 발급받아야 확인이 될까요? 수술기록지?
장애가 생길수도 있다는데 장애를 감수하면서 까지 이 뇌혈관 우회술로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차라리 우회술 말고 혈전에 막힌 뇌혈관을 절개해서 핀셋같은것으로 빼는 수술하면 혈관 잇는것보다 간편하고 장애가 없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일단 내용이 기니 요지 부분만 말머리에 해보겠습니다.
문의에 요지는 수술전에는 뇌경색으로 혈전으로 막혀있어도 불편함도 하나도 없고 장애도 하나도 없었는데 이렇게 뇌혈관 우회수술을 했던게 옳은 판단이였을까요? 좀더 나은 다른 수술법으로는 할수없었던것일까요? 아니면 수술안하고 아스피린도 게속 먹고 있으니 먹고 운동열심히해서 재발 예방을 하는편이 더 좋은 선택이지 않았을까요? 지방대학병원에서 수술 했는데요 더 큰병원에서 잘하는 의사에게 수술했으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는 않았을까요? 이런 부분때문에 더 원망과 후회가 되고요..
결과는 수술해서 장애가 오히려 생겼습니다.ㅠㅠ 그래서 너무 원통하고 억울합니다.
또 뇌혈관 우회술 수술 잘하는의사,못하는의사 관계없이 뇌혈관 우회술 하면 장애가 올수있나요?
즉 뇌혈관 우회술 하는 환자는 모두 장애가 올수있나요? 근데 수술해도 장애없는 사람도 있겠죠?
그러면 똑같은 뇌혈관 우회술 수술을 하고도 장애가 없는 사람과 장애가 있는 사람은 무슨차이에 의해서
장애가 없고,장애가 생기는 것일까요?
뇌혈관 우회술 하면 거의다 장애가 생기는데 장애가 생기고 안생기고는 사람마다 틀려서 신의영역이라고
생각해야 되나요? 근데 정말 뇌혈관우회술하면 장애가 생길수있는것인가요 이 부분이 너무 궁금합니다.

이제 본론으로 말씀드리면
혈전용해제 링거주사를 1주일간 했는데도 혈전이 제거가 되지않아서 1주일 더 해서 총 2주간 혈전용해제 링거주사를 맞았는데도 혈전이 제거가 되지 않았습니다.
혈전이 막혀있는 상태에서도 뇌경색이 오기전상태랑 별다른게 없었습니다.즉 뇌경색으로 혈전에 막혀있어도
장애가 진짜 하나도 업었고 신체상 불편한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때부터 시작이 됩니다
혈전용해제를 쓰고도 혈전이 안뚫려서 7~8개월후에 저는 수술을 왜 하는지에대한 설명을 의사에게 직접적으로 듣지못했고 의사가 부모님에게 수술안하면 큰일 날수 있다고해서 예방차원에서 수술하는게 낫다고해서 뇌혈관 우회술(개두술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전에 수술하면 장애가 올수있다고 했습니다.
저한테는 이런 사실을 말 안해줬고 부모님에게만 말을 했습니다. 저는 이런사실도 모르고 그냥 의사가 수술하래서 수술하나보다 라는 정도로만 알고 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수술을 마치고 중환자실에 가서 깨어나고 부모님이 팔,다리를 손가락,발가락을 움직여 보라고 했는데 오른쪽은 다 잘 움직일수 있는데 왼쪽만 움직일수가 없었습니다. 수술후 왼쪽 편마비가 온것입니다.
수술은 뇌혈관 우회술 개두술로 받았고 혈관은 왼쪽 종아리 혈관을 채취해서 했습니다.
종아리에 수술 자국이 종아리 길이만큼 수술자국이 있는데 왜 이렇게 자국이 길게 했는지 물어보니
수술할때 혈관을 잘못이을때를 대비해서 혈관을 더 길게 채취를 했다고 하더군요 ㅡㅡ
혈관이 무슨 다시 재생되거나 인조혈관도 아니고 하나뿐인 혈관인데.. 잘못 이을거를 대비해서 여분으로 생체 혈관을 더 많이 채취했다는게 말이 되나요? 그럼 장기이식같은것도 잘못 이을거를 대비해서 두개가 있어야 하는지ㅡㅡ
그후 수술후에 두개골은 영하 몇백도에 보관을 하고 세균이 감염안되어 있으면 머리 붓기가 가라않으면
내 두개골로 다시 복원 수술을 할거라고해서 머리뼈에 세균이 감염 안되어 있어서 내 두개골로 복원수술을 할것이라고 해서 복원수술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뼈가 머리에 안들어가서 오른쪽 관자놀이쪽 이마 근육을
제거하여 뼈를 넣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오른쪽 관자놀이부분 이마는 함몰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아무튼 중요한 초점은 이것이 아니고 이렇게 뇌혈관 우회술 개두술을 받고 오히려 수술전에는 신체상 불편한것이 하나도없고 장애가 하나도 없었는데 수술후에 이렇게 장애가 온다는게 말이 되나요?
가장큰 장애는 팔은 좌우로 움직일수있는데 손가락을 움직일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너무 억울한 생각이 드는데요 수술전에는 뇌경색으로 혈전이 막혀있는 상태에서도 아무런 불편함도 없었고 장애가 없었는데 수술후에 오히려 장애가 왔습니다.
아니 예방차원에서 수술을 한것인데 수술후 오히려 장애가 오는것이 말이 되나요?
의사나 교수도 그렇지 아니 어떤의사가 수술하는 목적인 더 지금보다 더 좋게 하기위해 수술을 하는것이지
어떤 의사가 장애가 올수있다는것을 뻔히 아는데 그런 수술을 권하는 의사가 어디 있나요?
보통 수술하면 더 안좋은 결과가 있을수있으니 수술하면 더 안좋은 결과가 발생하면 안되니 수술은 안하는게 더 좋다는 쪽으로 말하지 않나요? 그런데 왜 저 수술한 의사는 뻔히 수술하면 장애가 올수있다는것을 알고도 수술하는게 더 좋다는 식으로 말을해서 수술을 시켜서 저를 왜 이렇게 장애인 으로 만듫었는지 너무 억울합니다. 수술안하고 아스핀을 게속먹고 있고 운동으로 다시 재발 안오게 했을수도 있었을텐데요.
뇌혈관 우회술은 혈전으로 혈관이 막혀서 뇌혈류가 원활하지못해 다른 증상이 생길수도 있겠지만요.
그렇다고해서 예방목적으로 다 장애가 안오게 하기위해 수술을 했던것인데 수술후 장애가 오면 이런 수술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장애가 없는것이 제일 중요한데.

그리고 2013년 당시 이 뇌혈관 우회술 말고도 스탠트 수술로 하면 개두술등 혈관이을 필요도 없이 더 안전하고 간편한 이런 수술로 하는게 더 좋지 않았겠나 싶네요 개두술 안하고 눈썹절개후 두피혈관으로 하는수술도 있고
혈관을 우회하지않고 직접적으로 현전으로 막힌 혈관을 절개해서 핀셋으로 혈전을 빼내는 수술도 있고. 차라리 혈관을 안 잇고 이 수술이 더 간편하고 더 좋은 수술이 아닌가 싶은데요 굳이 혈관을 이을 필요없이 불필요한것은 안하는게 더 좋으니. 이건 비전문가인 제가 생각했을때 이고 의사는 또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죠. 뇌혈관 우회술 수술자체는 좋은 수술법인데 지금드는 생각은 저는 지방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했는데 큰병원가서 더 잘하는 의사에게 수술하면 더 결과가 좋지 않았겠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뇌혈관 우회술이 아니 다른 수술법으로 수술횄으면 어떨까도 싶은 생각도 드네요.
근데 문의에 요지는 더 수술 잘하는의사,못하는의사랑 관계없이 뇌혈관 우회술하면 장애가 올수 있나요?


전체 1

  • 2019-07-25 10:15

    질문자님께서 하나 하나 모두 답변 달라고 하셨는데, 어려운 것은 제가 질문자분의 정확한 상병명들이 무엇인지를 모른다는 점과 뇌경색이 어느 뇌혈관에 얼만큼 왔는지 뇌혈관우회술은 뇌의 어느 혈관에서 이뤄졌는지, 질제 장애가 뇌혈관우회술 때문에 온것인지 아니면 막힌 혈관 때문에 온것인지 등 정확한 정보를 알수 없기 때문에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증상으로 질문을 주시면 답변을 드리겠지만 이미 이뤄진 시술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 답변을 달라고 하면 제가 주치의도 아니고 질문자분의 진료기록등을 볼 수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답변은 불가능합니다. 실제 과거 이뤄진 수술이나 치료에 대한 문제는 그당시의 의료기록에 대한 면밀한 분석으로 가능한 것이지 환자의 이야기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여기에 문의주신 내용중에서 답변드릴 수 있는 것은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것들 입니다. 첫번째 수술로 인한 장애에 대해서 문의 주셨는데, 이는 어느 수술이나 치료던 간에 가능한 것입니다. 아마 수술전 동의서를 쓰셨을 것입니다. 그 문서 및 주치의의 설명에 아마도 수술 중 그리고 수술 이후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의료기록 사본을 발급 받으셔 중재위원회 등에서 확인 하시면 될 것입니다.

    또하나 수술을 안했으면 어떨까에 대한 질문인데 혈관이 막혀있고 뇌경색(증상없는?)이 발생했는데 수술을 만약 안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증상없는 뇌경색(뇌혈관이 막힌 상태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뇌속의 시한폭탄입니다)이나 경미한 증상이 발생한 뇌경색의 경우 치료없이 놔둔다면 후에 더 큰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수술후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과 치료 받지 않고 놔두는 질병중 어느것이 더 위험할까요? 이것은 확률로 따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당시 환자의 상태 및 질병의 경중과 수술 이후 위험성에 대한 해당 관련 전문의의 지식 및 경험등에 판단이 맞을 것입니다. 물론 질문자님께서는 후자의 상황이 되었으니 하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 것이겠지요...

    아무튼 지난 의료행위에 대한 판단은 해당 의료기록에 대한 자세한 분석 없이 불가능 한 것입니다. 이전의 상황이 많이 힘드셨겠지만 지나간 일이니 돌이킬 수 없는 것이고 이에 대해 잘잘못을 가리고 싶으시다면 의료중재위원회나 관련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앞으로는 의료 과실 여부에 대한 문의에 대해서는 답변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번호 카테고리 제목 상태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의료 과실 관련 문의 하지 말아주세요
나아요 | 2019.07.25
나아요 2019.07.25 0 858
공지사항
성기등 노골적 관련 질문하지 말아주세요
나아요 | 2019.06.18
나아요 2019.06.18 0 789
공지사항
질문하기전 반드시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답이 안달릴 수 있습니다.
나아요 | 2018.02.20
나아요 2018.02.20 -2 3931
658 증상질문
New [증상질문] 귀 빨개지고 열남 귀가 딱딱하고 두드러기 목 붓고 누르면 아픔
답변대기
줄리 | 2019.10.15
답변대기 줄리 2019.10.15 0 13
657 증상질문
New [증상질문] 등 복부 전신의 이상 징후
답변대기
다중이 | 2019.10.15
답변대기 다중이 2019.10.15 0 14
656 의학질문
[의학질문] 갑상선 (1)
답변대기
시리 | 2019.10.11
답변대기 시리 2019.10.11 0 44
655 증상질문
[증상질문] 오른쪽 윗가슴 통증 (2)
답변완료
참봄 | 2019.10.11
답변완료 참봄 2019.10.11 0 70
654
숨 쉴 때 마다 오른쪽 가슴 쪽에 찌르는 듯한 고통이 있어요 (1)
답변완료
인이 | 2019.10.10
답변완료 인이 2019.10.10 0 89
653 질병질문
[질병질문] 위내시경 조직검사 위암 진단 문의드립니다.... (1)
답변대기
blueteru | 2019.10.06
답변대기 blueteru 2019.10.06 0 80
652 증상질문
[증상질문] 아침마다 메스꺼움 (1)
답변완료
29남 | 2019.10.04
답변완료 29남 2019.10.04 0 77
651 질병질문
[질병질문] 감전사고 감각이상 문의드립니다 (1)
답변완료
리나옹 | 2019.09.30
답변완료 리나옹 2019.09.30 0 53
650 증상질문
[증상질문] 손목바깥쪽통증 (1)
답변완료
jihipark | 2019.09.30
답변완료 jihipark 2019.09.30 0 61
649 건강질문
[건강질문] 신장기능 이상 의심이 나왔는데요 (1)
답변완료
썸머 | 2019.09.25
답변완료 썸머 2019.09.25 0 114
648 건강질문
[건강질문] 약먹다가 사래. (1)
답변완료
naver_user | 2019.09.25
답변완료 naver_user 2019.09.25 0 73
647 질병질문
[질병질문] 성기에 하얀 각질 (1)
답변완료
아거 | 2019.09.24
답변완료 아거 2019.09.24 0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