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상담


제목
공복혈당 문의드려요
건강질문
작성자
작성일
2019-04-09 09:27
조회
937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37세 남자입니다
혈당이 퇴근후 (오후 6시 ~오후9시) 식후 4~5시간이후 측정하면 80~100 사이로 정상범위입니다 그런데 출근전 공복혈당 체크하면 110~125 로 높게 측정됩니다 그래서 아침마다 측정시 스트레스를 많받아요 ㅠㅠ 2달전 위ㆍ대장내시경 복부초음파 정맥혈피검사로 전날 점심이후 공복상태였습니다 검사는 다음날11시30분가량이었구요 검사결과 정맥혈피검사결과 당79 정상이었고 간치수 조금높게 지방간 중급정도 확인된다는 검사결과가 나왔어요 그이후 우연히 부모님 자가측정기로 이사실을 알게되었어요 그래서 다시 내과방문 아침공복상태로 방문 병원에있는 당측정기(정맥혈 아님) 115나왔구요 당화 혈색소 56 정상범위였어요 그래서 공복 혈당장애가 있는것 같다는 예기만듣고왔어요 공복으로 아침운동을 할까요 공복에 운동하면더 올라간다는예기도있어서 혈압약 복용중인데 당뇨까지있을까봐 걱정입니다 도와주세요



전체 1

  • 2019-04-09 16:19

    당뇨병은 아니지만 공복혈당장애 상태로 향후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매일 아침 혈당을 측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당뇨병이 많이 진행되어서 200이상 측정되는 경우가 간혹 있거나 저혈당 증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일 측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고혈압까지 있으시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이 동시 진행될 경우 조기 사망 위험이 극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발생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을 진행해 나가셔야 합니다. 다행히도 당화혈색소는 5.6으로 괜찮으시기 때문에 당뇨병 발생까지 아직 여유는 충분합니다. 지금부터 관리하시면 당뇨병을 예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1. 체중감량 - 나아요 다이어트 계산기로 적정 체중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2. 규칙적 운동 - 주 3회 이상 30~40분 이상의 중간 강도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세요. 공복 아침운동 등 운동 시간은 큰 상관이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3. 칼로리 조절 - 다이어트 계산기에서 필요 칼로리를 측정해서 현재 드시고 있는 열량이 높지 않나 확인해보세요.
    4. 주기적 혈당 체크 - 월 1~2회 공복 혈당을 측정해보세요.
    5. 혈압의 조절 - 약물 치료와 함께 위의 생활습관을 지키시면 혈압 또한 잘 조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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