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상담


제목
부모님 영양제 섭취 질문 드립니다.
일반질문
작성자
건강해지자
작성일
2016-11-03 12:34
조회
4568

부모님 남/ 83세 건강, 전립선비대증, 최저혈압이 약간 높습니다. 최고 120-135 최저 82-90
부모님 여/ 82세 당뇨, 양무릎 관절염, 고혈압,
(현재 혈압약 량 줄이고 정상 혈압 108/ 63 +- 5 두달간 유지)
신장은 정상 수치로 회복되셨구요(2년전 신장병 초기)
2년전 2013년 12월경에 철분부족으로 쓰러지신적이 있습니다.
당뇨약+고혈압+위관련 의사처방약

부모님께 아로니아 쥬스를 매일 아침에 갈아서 드리고 있습니다. 저녁식후에는 아로니아 20알 섭취
아로니아 쥬스는 레드비트 반조각(큰거 1개) , 아로니아 40g, 율무 3숫갈(안구건조증예방)
땅콩 20개, 크랜베리 쥬스 한컵, 참깨 40g, 부추 40g, 자색양파 반조각, 사과 2개(소)

제가 질문을 드리고 싶은것은 아로니아 때문 입니다.
아로니아에 타닌 성분이 많아서, 철분제와 복용시, 철분 흡수를 방해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아로니아 타닌 성분 때문에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고 해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식용 구연산을 드시게 했어요. ( 200ml + 식용구연산 2g-3g ) 하루 3회
구연산이 칼슘흡수를 돕기도 하지만, 칼슘을 배출시킨다는 이야기도 있고 해서
부모님 철분제와 칼슘제를 섭취해야 할지 애매 합니다.
그 동안 철분제와 칼슘제의 부작용 때문에 섭취하지 않았습니다.

여기를 알게 된것도 오늘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영양제의 효과 – 정확히 알고 복용하세요.' 포스트를 보고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참 부모님 영양제는 비오틴10000 mcg, 오메가3, 비타민D, MSM, 마카, 맥주효모100%, 센트룸 50+


전체 4

  • 2016-11-04 14:14

    부모님이 드시는 영양제 중에 의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된 것은 비타민D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센트룸은 물론 여러가지 중요한 영양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계속 드시는 것이 좋겠구요. 오메가3도 효과에 대해 좋다 나쁘다 말이 많고 아직 논란 거리가 많기 때문에 드셔도 될지 말지는 사드리는 분께서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물론 오메가 3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고 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 현재 의학적 입장이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안된다면 드셔도 별다른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그 외 다른 물질들은 의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별로 없습니다. 비오틴 같은 비타민 B7은 없으면 문제가 되지만 현대사회에서(아프리카 같은 기아국가 제외) 비타민이 부족해서 병이 걸릴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저렇게 고농도로 먹을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외 다른 것도 마찬가지고요.

    20알을 드신다는 아로니아는 제가 처음 듣는 과일이라 한번 찾아봤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노화 방지에 좋을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몇몇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요로감염을 막아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 외에 별다른 효과는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쥬스가 요로감염 예방에 탁월하다는 것이 예전 의학적 상식이었는데 최근 연구결과 별다른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제기 되었습니다. 과연 아무런 의학적 효과가 입증된 것이 없는데 20알이나 드셔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영양제는 과거 영양부족 시대에서 병이 걸리지 않기 위해 먹던 습관이 현대로 이어지면서 관습처럼 영양제를 먹으면 좋을 것이다 라는 생각에 엄청나게 산업적으로도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제 회사들은 거짓광고를 뿌려대죠. 균형잡힌 식단으로 매일 식사를 챙겨드리는 것이 저렇게 많은 영양제를 드리는 것보다 건강에 훨씬 더 좋을 것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해드리지 못해 미안한 마음에 그렇게 하실수는 있겠습니다만... 의학적으로는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질병에 대해서도 고혈압, 당뇨, 신부전 등에 좋은 영양제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최근 고혈압 환자에서 엽산 복용이 뇌졸중을 예방해 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엽산은 권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너무 많은것도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지금처럼 저렇게 많은 영양제가 과연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해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2016-11-04 17:48

      의사선생님 답해주셔서 감사 합니다.

      비타민D와 센트룸50+, 오메가3, (엽산 추가) 드셔도 괜찮다는거죠.

      어머니께서 골다공증이 계셔서 의사처방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시금치나, 멸치, 참깨 등등 칼슘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칼슘을 충분히 흡수할수 있나요?
      아니면 칼슘제로 보충을 해드려야할까요?


      • 2016-11-07 10:14

        보통 칼슘 보다 중요한 것이 비타민 D입니다. 칼슘을 아무리 많이 먹는다고 뼈가 튼튼해 지는 것은 아니고 비타민 D의 역할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면 비타민 D를 많이 먹으면 되는것 아니냐 의문이 있을텐데 그것도 아닙니다. 칼슘, 비타민D를 부족하지 않게 섭취한 다음 자외선을 통해 비타민 D가 활성 상태로 되는것이 골절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보통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드시면 따로 칼슘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불안하시다면 비타민 D와 칼슘제가 혼합되어 있는 제제를 드시면 되고요. 아무튼 골절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추가로 필요시 영양제 섭취)와 야외 활동입니다. 야외에서 햇볕을 쐬면서 걷기와 같은 운동을 하시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걸음이 불편한 경우) 휠체어 등을 타고 햇볕을 쐬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무튼 이 질문으로 인해 영양제로만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이해하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16-11-05 11:00

    칼슘제 꼭 먹어야 하나요? : https://naayo.co.kr/archives/5322
    인기글에서 보고 댓글 답니다. 답변안해주셔도 되요.
    의사선생님의 많은 정보를 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보고 자주 탐독해야겠어요.
    많은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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