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비만이 무서운 또 다른 이유 – 간암 발생 위험 증가

0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서 지금까지 많은 글을 통해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비만은 성인병, 심혈관질환뿐만 아니라 암 발생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암 예방 수칙에도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한 체중 유지할 것

과 같은 비만 관련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비만과 관련되어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비만이 특정 암의 발생과 연관이 있을 수 있음을 보고하였는데, 간암이 바로 비만과 관련된 암이었습니다.

 

비만과 발생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

출처 : Vimeo

간암 발생 인구는 최근 들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간암을 유발하는 알려진 인자는 , B형/C형 간염입니다. 비만은 다른 암 발생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정 암에 대해 확실하게 위험하다고 말할 수 있는 연구는 많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암 연구(Cancer Research) 학회지에 실린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밝히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연구진은 관련 연구자료 14건을 분석하여 150만 명의 미국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연구에 포함된 사람들은 모두 이전에 간암에 걸린 적이 없던 사람들이었습니다.

150만 명 중 6.5%가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되었고 그중 2100명에서 간암이 발생하였습니다. 비만이면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간암 발생 위험이 2.6배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비만도를 가장 잘 나타내주면서도 단순한 수치인 허리둘레가 2인치 증가할 때마다 간암 발생 위험이 8%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당뇨병 특히 제2형 당뇨병의 발생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게 됩니다. 나이, , 스트레스, 복용 약물, 가족력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게 되지만 그중에서 단일 요인으로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비만(과체중 포함)입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90%가량이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섭취된 음식물은 소화기관을 통해서 흡수되고 이것이 혈관 내의 혈당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혈액 내 포도당은 인슐린을 통해서 근육과 지방세포에 저장되거나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간에 저장되게 됩니다.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세포들이 인슐린의 작용을 받지 않게 되면 혈액 내 포도당이 높은 형태로 유지되게 됩니다. 비만은 특히 포도당이 세포에 저장되는 것을 방해하는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당뇨병 발생에 관여하게 됩니다.

 

비만, 당뇨, 간암

overweight-and-obesity

간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B, C형 간염과 음주의 증가와 더불어 비만 인구의 증가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만은 지방 간과 지방 간염을 유발할 수 있고 이것이 간경화와 간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비만이 당뇨병 발생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둘 또한 떼 놓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간암 발생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B, C형 간염보다 비만과 당뇨병은 훨씬 더 흔한 병이기 때문에 이제는 비만, 당뇨 환자들의 간암 발생 위험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오래 살기 위해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이라는 글에서도 비만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큰 원인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단지 날씬해 보이기 위해서 살을 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백세까지 건강하게 살기 위해, 비만 탈출을 위한 다이어트를 해야 할 것입니다.


비만이 아닌 사람도 다이어트를 하면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기 때문에, 비만과 과체중인 사람은 정상체중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정상체중인 분들도 약간 더 체중을 낮추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