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홍조는 치료가 가능한가?

0

안면 홍조(flushing)의 정의와 원인

안면 홍조는 지속적인 혈관 확장과 수축의 반복으로 비가역적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이 동반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사(Rosacea)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안면 홍조를 주사의 한 부분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입니다.

현재까지 안면 홍조 치료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습니다. 치료가 불가능하다 단지 완화만 시킬 뿐입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이고 오래지 않아 재발한다 이런 의견이 대다수를 이루지만 실제로 치료를 하다보면 안면 홍조가 완치되는 분을 많이 보게 됩니다.

woman-face

우선 안면 홍조가 생기는 원인을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유전으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원인이고 이후에는 생활 습관으로 반복되는 혈관 확장이 만들어지는 환경에 의해서 안면 홍조가 발생합니다. 

또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혈관 수축제를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기도 하고 국내에서는 이렇게 해서 생기는 경우가 빈도가 가장 높은 편입니다. 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으로 생긴 안면 홍조는 자연히 회복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보고 되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비롯한 특정 원인에 의해서 안면 홍조가 생겼다면 그 원인을 먼저 제거하는게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였거나 도포했다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치료로 약물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효과가 제한적이고 약을 평생 먹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레이저를 이용해서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혈관을 제거해주는 방법 뿐이지만 단점은 안면 홍조의 재발입니다. 우선 생활습관의 유발 요인을 제거한 후 레이저를 정기적으로 잘 받게 되면 증상 호전이 되고 시각적 붉은기가 거의 없어지게 됩니다.

 

안면 홍조의 증상

안면 홍조를 가진 분들의 가장 불편한 점은 화끈거리는 작열감입니다. 이는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큰 장애로 작용합니다. 깊은 잠을 못 자게 만들기에 피곤이 누적되게 되고 증상이 악화되게 됩니다. 잠자는 환경이 너무 더우면 부교감 신경 자극되어 오전에 기상 후에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때 말할 때 집중할 때 운동할 때 등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는 상황에서 얼굴 붉어짐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렇듯 미용상의 목적이 아닌 일상 생활의 불편함으로 인해 치료를 하고자 하는게 안면 홍조를 갖고 있는 분들의 치료 이유입니다.

 

안면 홍조의 치료

안면홍조 시술 후 ⓒ 2016. 닥터송 all rights reserved.

 

안면 홍조를 치료가 어렵다고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비정상확장된 혈관의 지속적인 재발과 비정상 확장된 혈관이 존재하는 부위가 피부의 깊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레이저가 피부 밑으로 도달하는데는 조직과 빛에 의한 반응으로 한계를 만들기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이저의 원리를 잘 이해하고 응용하면 안면 홍조 치료가 묘연한 것 만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저에 대한 부작용과 의사에 대한 불신 등이 안면 홍조 치료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기에 이를 극복해야만 안면 홍조 치료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복적으로 확장된 비정상 혈관을 제거하면 재발이 늦춰지고 피부에서 정상적인 콜라겐이 형성됨으로써 안면 홍조가 호전되게 됩니다. 안면 홍조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진료과: ,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