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발기부전이 당뇨병의 위험신호?

0

발기부전은 중년 남성의 말 못할 고민이며 부부관계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자신감의 결여와도 연관 될 수 있는 문제 입니다. 이러한 발기부전이 당뇨 같은 다른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알리는 위험 신호가 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가정의학 전문지(annals of family medicine)에 실린 아래 연구에서는 발기부전과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과의 관계에 주목하였습니다.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Erectile Dysfunction and Undiagnosed Diabetes,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2001년부터 2004년까지 20세 이상의 남성 45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들중 발기부전으로 진단 받은 사람들중 진단 받지 않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중에 발기부전이 없는 사람의 3%에서 당뇨가 있었던 반면 발기부전으로 진단된 사람에게서는 11.5%가 진단되지 않은 당뇨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0~59세 사이에서만 보았을 때는 마찬가지로 발기부전이 없는 경우 3%, 발기부전으로 진단된 경우 19%가 당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발기부전과 관계가 없었습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른 만성질환이 없이 발기부전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은 당뇨가 없는지에 대해 병원방문시 검사해 볼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당뇨병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의 위험에 대해서도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기부전 자체가 심혈관 질환에 의해서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기부전은 보통 당뇨병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당뇨병 이외에도 다른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흡연등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위험요인은 또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은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당뇨병은 혈관 및 여러 장기에 서서히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것으로 인해 심각한 장애나 생명의 위협까지도 올 수 있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기부전이 있는 분들은 심리적 요인과 함께 혹시 모를 신체적 이상이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 의사의 상담과 함께 반드시 이상여부를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발기부전이 의심되는 분들은 나아요의 발기부전의 진단 도구로 어느정도 발기부전의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