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아졌어요 – 치료를 늦추거나 약을 늘리지 않는다면?

0

요즘 마트, 은행, 공공기관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전자혈압기가 있는 것을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혈압을 측정해 보시고 자신의 혈압이 높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병원을 방문하거나 지인에게 약을 먹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물어보게 되고 또한 약을 드시는 분들도 혈압이 높아지면 병원에 와서 여기에 대한 걱정을 토로합니다. 과연 약을 일찍 먹는것이 좋을까요? 마찬가지로 약을 드시는 분들중에 혈압이 높게 유지되는 경우 약용량의 증량을 늦추는 것은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미지출처 : www.lipigard.com
첫번째 질문 : 약을 너무 빨리 먹게 되면 나중에는 결국 약이 안듣게 되고 더 많은 약을 먹게 되지 않을까요?

답을 말씀 드리자면 맞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다 맞는것은 아니고요. 나이가 들게 되면 정상적으로도 수축기 혈압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약을 안드시던 분은 약을 드셔야 하게 되고 약을 드시던 분들은 약을 더 드시게 되는 것이지요.

 

최근 발표된 전세계적 고혈압 진료지침인 JNC8에서는 이전과는 달리 연령에 따른 혈압 관리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 60세 이상 : 150/90
  • 60세 미만 : 140/90 (이완기 혈압이 90 이상인것이 치료를 결정하는데 더 중요)

연령에 따른 혈압 증가가 이제 진료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의 질문은 절반정도만 맞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혈압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어느정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질문에서는 나이에 따른 혈압 증가에 대한 질문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을 고려해야 한다면 약을 일찍 복용하는 것이 나중에 약의 용량을 늘린다는 것과는 어느정도만 관련이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 : 약을 계속 먹어왔는데 혈압이 많이 올랐어요. 약을 더 먹기는 싫은데 좀더 지켜보다가 용량을 올리면 안될까요?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환자분이 가지고 계십니다. DASH식단(통곡물과 채소, 저지방 유제품 위주의 식사요법), 저염식, 규칙적이고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주3회 이상 매일 40분이상 땀을 흠뻑 흘릴정도)의 성인병 예방 생활요법을 정확히 하실수 있으신 분이라면 약 용량 늘리는 것을 잠시 미뤄도 괜찮겠습니다. 이러한 생활방식만으로도 20mmHg 이상의 혈압강하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신분이 혈압이 크게 오를리는 없을 것이고, 그런 생활 습관을 갖지 않으셨던 분이 정확히 생활 습관을 바꾸실 수 있을까요?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BMJ에 실린 최신 연구에 있습니다.

Optimal systolic blood pressure target, time to intensification, and time to follow-up in treatment of hypertension: population based retrospective cohort study
BMJ 2015; 350 doi: http://dx.doi.org/10.1136/bmj.h158 (Published 05 February 2015)
Cite this as: BMJ 2015;350:h158

 

 

수축기 혈압(높은혈압)이 150 이상일 때 치료 용량을 높이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20% 증가하였습니다. 치료가 1.4개월 미뤄졌을 경우 위험이 12% 증가하였습니다. 혈압검사를 2.7개월 이상 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18% 정도 위험이 증가하였습니다.

 

위 연구대로 라면 고혈압 치료는 미루면 미룰수록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수명의 단축을 가지고 오게 되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 라고 부릅니다. 혈압이 어느정도 높은것은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어떠한 증상도 가져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부작용을 불러오게 되고 부작용으로 인한 고통 뿐만 아니라 급작스런 죽음 또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은 생활 요법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약을 먹어야 합니다.

 


PS. 최근 숫자로 나타나는 혈압은 아무것도 아니다. 고혈압은 의사가 만들어낸 병이다. 라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의 연구는 8만여명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JNC8은 저러한 대규모 연구들을 수백개 분석하고 전문가들의 회의를 거쳐 10여년 만에 만들어진 지침 입니다. 수천만명의 환자들이 연구에 포함되었고 현재까지는 과학적으로는 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사실인 것입니다. 자신만의 세계에 갖혀서 허황한 주장을 하는 사람을 믿으시겠습니까? 지푸라기 라도 잡는 심정을 가진 분이나 현대 의학에 불신을 가진 분들을 단순히 돈번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심지어 죽음에 까지 이르게 하는 사람들이 사라졌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진료과: ,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