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전자담배는 과연 안전한가요? – 전자담배에 관한 연구들

1
image form www.telegraph.co.uk
image form www.telegraph.co.uk

얼마전 마음의 소리 라는 웹툰에서 담배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보아서 이전부터 전자 담배에 관한 글을 한번 써봐야 겠다는는 계획을 드디어 실천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항상 심혈관 질환이나 암 등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때면 단골손님 처럼 등장하는 것이 담배이고, 담배만큼 건강에 좋지 않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끊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담배입니다. 이번글은 의학정보글의 딱딱함을 없애기 위해 만화도 첨부해 보았습니다. 

전편을 보시려면 아래 마음의 소리 903편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조석1

 

조석2

마음의 소리 신비의 동물 시리즈 세번째 편입니다. 담배를 흡연가에 기생하는 신비의 동물 연초동물과 길빵아개비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식당, 버스, 집안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지만 요즘은 길거리, 흡연장소에서만 볼 수있게 되었고 이는 급격한 도덕화, 양심화, 금연지정 건물의 난립으로 인한 환경파괴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자 담배에 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조석3

조석4

 

한개만 가지고 다녀서 돛대라미네이터라고 불리우고 실내에도 출몰하는 녀석이라고 합니다. 기술의 발달이 이전과는 다른 양상의 흡연을 만들어 내었는데요, 과연 건강에 관한 어떤 연구가 이루어 졌을까요?

이제부터 전자담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담배에 관한 연구들

담뱃잎을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연기에는 니코틴 뿐만 아니라 타르, 일산화탄소등의 수 천가지의 유해 화학물질(=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 담배는 카트리지 속의 정제된 니코틴 용액을 초음파 또는 가열 기술을 사용하여 수증기로 무화(霧化)하기 때문에 기존 연기에 포함된 유해물질 없이 순수한 니코틴만을 흡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담배에 비해 건강에 덜 해로운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판매량 또한 급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14년 WHO에서는 전자담배는 금연에 도움이 안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미국 FDA에서도 같은해에 전자담배는 아직까지 완전하게 연구되지 않았으며, 신체에 미칠 가능한 영향과 흡입된 수증기에 들어있는 정확한 니코틴/유해 화학물질의 양 등을 알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Lancet. 2013 Nov 16;382(9905):1629-37. doi: 10.1016/S0140-6736(13)61842-5. Epub 2013 Sep 9.
Electronic cigarettes for smoking cessation: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란셋 지에 2013년에 실린 연구에서는 니코틴이 포함되었거나 포함되지 전자담배가 니코틴 패치와 같은 보조제와 비슷한 금연효과를 나타냈으며 부작용 또한 적은 결과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습니다(한마디로 효과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안전성, 부작용은?

전자담배는 전통적인 담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임상 실험을 제외한 독성학 실험에서는 담배에 비하여 훨씬 적은 양의 위험물질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임상실험에서는 이의 건강에 대한 이점을 밝히지 못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담배보다 더 좋다라고 결론내리기 어려운 시점입니다.

단기간이나 장기간이나 모두 전자담배의 부작용은 현재까지의 연구 로서는 알 수 없었습니다. 단기간 전자담배를 사용한 연구에서는 부작용은 흔하지 않았지만 장기간의 연구는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전자담배가 흡연보다 더 안전하다고 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결론을 보였습니다. 중독성 또한 현재까지의 연구로서는 결론 내리기에 연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간접 흡연에 대한 영향에 대한 연구 또한 아직까지는 없기 때문에 만화와 같이 다른사람이 옆에 있을 때 피는 것도 조심해야 겠습니다. 

장기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연구결과들이 나온다면 그때에 가서 전자담배의 전통적 담배와 비교한 건강에 대한 효과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연에 대한 시도 없이 바로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금연에 대한 시도 실패시 전자담배를 사용해 볼 수도 있을 것이나 그렇다고 연초담배와 함께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 만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 또한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1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