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새로운 비만 치료제 미FDA 승인

0

비만 치료제

어제 비만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그 글에서 다루었던  외에도 새롭게 FDA에서 승인된 약제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삭센다(Saxenda)라는 약물이 새롭게 승인되었는데 이는 (liraglutide)라는 성분명의 약제입니다. 리라글루티드는 당뇨병 치료제로 개발된 약제로서 GLP-1 유사제제 입니다. GLP-1은 췌장에 작용하여 인슐린 합성과 분비를 촉진하는 기전으로 현재 당뇨병 치료에 쓰이고 있습니다.

당뇨치료 용량보다 높은 용량인 3.0mg이 비만치료에 사용됩니다(당뇨치료용 용량은 1.2mg, 1.8mg). 임상시험에서 56주간 투여했을 때 평균 8%의 체중감량이 있었습니다. 실험기간중 부작용은 미식거림(39%), 구토(16%), 설사(21%)로 나타났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3000명중 7명에서 췌장염이 발생하였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갑상선암이 발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갑상선 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복용하면 안된다는 경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연구는 2016년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로서 FDA의 승인을 받은 비만약제는 ( 등), 로카세린 (Belviq, Eisai), 펜터민-토피라메이트 (Qsymia, Vivus), 부프로피온/날트렉손(Contrave, Takeda Pharmaceuticals)과 삭센다의 다섯가지가 되겠네요.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비만에 가장 좋은 것은 , 식이요법 이라는 것입니다. 건강을 해칠만큼의 과체중과 비만, 초고도비만 환자의 경우에는 , 식이요법 외에도 약물이 사용될 수 있지만 부작용을 고려하여 신중한 투여가 필요할 것입니다.

 

출처 : medscape.com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