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관절염 환자는 근력운동을 해야 하나요?

1
166108691
이미지출처 : blog.lighterlife.com

 

요즘 들어 날씨가 엄청 추워졌습니다. 관절염을 앓고 계신 환자 분들은 요즘 들어 통증이 더 심해졌다고 하소연을 하십니다. 최근 국내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다수가 퇴행성 이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퇴행성을 생략하고 부르겠습니다.

국내 인구의 노령화 곡선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수의 증가는 더 심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생활환경이 주로 방에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에 쭈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는 등의 동작이 서구보다 많아서 이러한 관절염 환자도 서구에 비해 더 높은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의 통증으로 인해 관절염 환자들은 생활의 많은 불편을 겪습니다. 특히 겨울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그렇다면 왜 관절염 통증이 심해질까요?

몇가지 제시된 이론들이 있습니다. 찬공기와 함께 감소된 압력이 관절내 조직들을 팽창시켜 통증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 있습니다. 또한 찬공기로 인해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 몸 중심부와 떨어진 곳의 교감신경들은 주변 혈관을 수축시켜 체온을 유지하려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위해 활성화된 교감신경이 통증을 실제보다 더 느끼게 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시된 이론들은 이론일 뿐이지만 실제로 추위에서는 관절염 환자들은 더 많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Int J Rheum Dis. 2014 Feb;17(2):149-55. doi: 10.1111/1756-185X.12232. Epub 2013 Nov 24.

The impact of arthritis on pain and quality of life: an Australian survey.

Hunter DJ1, Riordan EA.

The back (65%), knees (64%) and fingers (61%) were the regions in which pain was most commonly reported; 87% of respondents reported that their pain tended to change in intensity, with exercise and cold weather producing significantly increased levels of pain.

 

위 연구에서도 87%의 환자가 추운 날씨에 활동할 때 통증이 심해진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저는 통증이 심해진 환자에게 약물의 증량, 관절내 주사와 함께 통증을 줄여주는 운동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증을 줄이기 위한 운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무릎 관절염 입니다.

Arthritis Rheumatol. 2014 Mar;66(3):622-36. doi: 10.1002/art.38290.

Impact of exercise type and dose on pain and disability in knee osteoarthrit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regression 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rthritis Rheumatol.(IF : 7.87)지에 실린 연구 입니다. 가장 최신 연구이며 많은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입니다. 무릎 관절염의 운동에 대한 효과로서
  • 한 종류의 운동을 한 경우가 여러가지 운동을 혼합해서 한 경우보다 통증에 대한 효과가 좋았습니다.
  • 유산소 운동을 할 때 혼자 운동했을 때 보다 주 3회정도 트레이너의 감독하에 했을 경우가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 단순 하체 운동보다 대퇴사두근 운동의 경우가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참고로 손쉽게 집에서 하실 수 있는 대퇴 사두근 운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의자에 앉아서 종아리를 들어올리는 운동, 누워서 한쪽 다리를 쭉 펴고 들어올리는 운동이 있습니다.

 

50_-15886_100
@image from psychology-rehab.blogspot.com

 

Clin Rehabil. 2013 Dec;27(12):1059-71. doi: 10.1177/0269215513488898. Epub 2013 Jul 4.

Efficacy of strengthening or aerobic exercise on pain relief in people with knee osteoarthrit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Clinical Rehabilitation(IF : 2.18)지에 실린 연구입니다.
 
유산소 운동이 무릎관절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입니다. 위의 연구보다 규모가 작은 연구였습니다.
 
  • 유산소 운동은 무릎관절염의 통증을 감소시킨다.
  • 비 체중부하 운동(, 실내사이클)이 가장 큰 감소 효과를 보였다.
  • 그 다음으로 체중부하운동(, 조깅, , 테니스)이 효과가 컸다.
  • 스트레칭은 통증 감소 효과는 있었으나 앞의 두가지 종류의 운동에 비해 효과가 작았다.

 

 


두번째로 엉덩관절(고관절)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과 고관절 관절염에서 체중부하운동과 비 체중부하운동사이에 효과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BMC Musculoskelet Disord. 2011 Jun 2;12:123. doi: 10.1186/1471-2474-12-123.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omparing land and aquatic exercise for people with hip or knee arthritis on function, mobility and other health outcomes.

 
 
위의 연구는 수영과 같은 비 체중부하 운동과 체중부하 운동과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입니다.
 
  • 두 운동 모두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향상이 있었다.
  • 두 운동 사이의 효과는 차이가 없었다.
  • 운동의 선택은 체중부하시의 통증 유무, 운동 시설의 접근성, 선호도 등에 따라 선택할 것
 
 
맨 처음의 연구결과와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마 첫번째 연구는 무릎만을 연구하였고 두번째는 무릎, 고관절을 모두 다루었기 때문에 다른 결과가 나왔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첫번째 연구는 최신의 데이터가 더 추가 되었을 것이기에 무릎에 있어서는 수영이 통증 감소에 더 좋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운동 이외에 연구된 분야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잘 연구된 것이 태극권입니다.
 
 
PLoS One. 2013 Apr 19;8(4):e61672. doi: 10.1371/journal.pone.0061672. Print 2013.

Efficacy of Tai Chi on pain, stiffness and function in patients with osteoarthritis: a meta-analysis.

 
 

이전에도 태극권과 관절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Plos One(IF : 3.53)이라는 온라인 저널에 실린 연구로 가장 최신의 메타분석입니다. 이전에 시행된 많은 연구들에서 긍정적 결과를 보인것 처럼 본 연구에서도 태극권은 통증과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포함된 데이터가 부족한 것이 제한점으로 추후 연구가 더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관절염과 운동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통증이 심해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지속적인 근력운동은 종류에 관계없이 관절 통증의 감소와 이로 인한 기능 저하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들은 약물치료와 함께 근력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만 하겠습니다.

1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