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kboard

내가 설마 스마트폰중독? – 스마트폰중독의 자가진단과 치료는?

0

마트폰이 우리 삶에 가까이 오게 된지 십여 년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시대에 보다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물건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에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중독이라는 단어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을 다른 중독들과 마찬가지로 보아야 한다는 의견들이 지배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중독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폰 중독의 자가진단과 함께 스마트폰 중독의 영향과 벗어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정신과에서는 중독이라는 용어보다는 물질 의존이나 물질 사용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물질의존이나 물질 남용 등을 물질 사용 장애라고 하는데 스마트폰 중독 또한 이 범주에 해당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과의 진단 기준인 DSM-V에 따라 물질 사용 장애의 진단 기준 중 중요한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질을 얻거나, 사용하거나, 그로부터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거나, 신체적으로 위험한 상황에서도 물질을 사용하거나 금단 증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에 이를 적용해 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징후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폰이 당신의 삶을 방해한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금단 증상이 발생한다.

위의 두 가지 징후가 모두 보인다면 스마트폰 중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들은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들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일할 때도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해서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스마트폰 생각이 난다.
  •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지 않을 때 조마조마하고 불안해진다.
  •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이 스마트폰을 보게 된다.
  • 가족들이 스마트폰 사용이 너무 많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것들을 경험하고 있다면 당신은 스마트폰 중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정신과적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진단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케이스 중 몇 가지에 해당하면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이 일치하거나 비슷한 상황하에 있다면 아마도 스마트폰 중독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일 경우 위험한 장소(횡단보도 등) 또는 상황(운전)에서도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 것과 같이 치명적인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스마트폰 중독이 우리 정신과 신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스마트폰 중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은 우리의 정신과 신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신체에 대한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체에 대한 영향

① 감염

우리 주변에 세균이 없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세균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손입니다. 스마트폰은 우리 손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물건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해 세균이 전파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2011년 런던 위생 연구소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폰에 장염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대장 균이 다수 검출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병원 내 감염에 대한 다른 연구에서는 의사의 스마트폰을 통해 원내 세균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결과를 보고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전자파로 인한 암 발생 위험의 증가는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는 주로 스마트폰 통화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중독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 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 자체가 두통, 기억력 감소, 피로,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불면 또한 유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전자파 증가가 수면 개시를 방해할 수도 있고 멜라토닌을 감소시켜 수면 시간과 질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2) 정신에 대한 영향

정신과적으로 스마트폰 과다 사용을 중독의 범주에 넣고 있다는 것을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과다 사용으로 인한 중독의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적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특히 젊은 성인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직접적인 인간관계의 저하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때문에 반드시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단 스마트폰을 몸에 지니고 있지 않거나 멀리 떨어뜨려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한두 시간 정도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해보세요. 익숙해 지면 몇 시간 정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 시간 동안 일에 매진한다거나 독서, 과 같은 활동을 해보세요. 스마트폰 없이 가족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저녁때는 잠시 스마트폰을 꺼두고 명상이나 음악 감상과 같은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겠습니다. 잠들기 1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에는 방해금지 모드가 있기 때문에 저녁때나 수면 시에는 방해금지 모드를 실행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차츰 스마트폰에서 멀어지다 보면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