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은? 실제 맞아보니…

0

전 세계인이 바이러스와 함께 해온 지 어언 1년 이상이 지났습니다. 전 세계인들의 생활 방식은 많은 방향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미세먼지가 매우 심한 날 외에는 마스크를 착용할 일이 없었는데 이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러울 정도로 우리 삶에는 많은 변화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시대를 종식시키기 위한 전 세계인의 노력의 산물로 드디어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통 백신의 개발은 최소 5년 길면 20년 이상이 걸리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워낙 판데믹으로 인한 피해가 심하고 종식될 가 보이지 않아, 그동안 진행되어 오던 과정 중 일부 과정이 생략된 채 백신의 개발 및 승인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만큼 환자 수가 많았기 때문에 연구 진행이 수월했다는 것이 빠른 개발에 도움이 된 것도 있긴 합니다.

어찌 되었건 국내에는 백신과 화이자 백신 두 가지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언론 보도를 통해 각각의 백신의 특징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소량의 수량이 들어온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 최전선에서 싸우고 계신 의료진과 관련자들이 맞는 백신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으며 65세 미만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맞게 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대상 및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근무하는 병원의 접종 책임자로서 저와 다른 접종 받은 직원 및 환자들에게 나타난 부작용 그리고 이와 관련된 저의 견해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접종 대상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국내 접종 대상자는 18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16세 이상 접종이 가능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두 가지 모두 접종할 수 없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2회의 접종을 실시하며 28일 간격으로 맞게 됩니다. 2차 접종 시 21일보다 빠른 간격으로 맞는 경우 이것은 무효이며 잘못 접종한 날짜를 기준으로 최소 28일 후 재접종하게 됩니다. 28일보다 늦은 경우 될수록 빠른 시간 내에 맞도록 합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방접종 금기 대상자
  • 백신의 구성 물질에 중증 알레르기반응(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 1차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확인된 경우
예방접종 제외 대상자
  •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 현재 격리 중인 코로나19 확진자 및 접촉자
  • (37.5) 등 급성 병증이 있는 경우
  • 임신부, 만 18세 미만 소아 청소년

코로나19에 이전에 감염되었던 유증상/무증상 모든 감염자 공통으로 금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는 한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면역저하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접종이 권고됩니다.

임산부에서 접종이 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수유부는 접종이 권고됩니다.

예방 접종 금기 및 제외 그리고 대상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백신 접종자는 최소 15분간 접종 병원에 머무르셔야 합니다. 다른 으로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최소 30분간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은?

저작권 : flickr by Marco Verch Professional Photographer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mRNA를 이용하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제조 방식과는 달리 바이러스의 벡터를 아데노바이러스에 주입하여 체내로 이동시키는 방식의 백신입니다. 작용 방식은 백신이 체내에서 항원으로 작용하여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시 획득한 면역체계로 감염을 무효화 시키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과 비슷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 흔한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조사가 밝힌 10명 중 1명 정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흔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흔함
  • 백신 접종 부위의 통증, , 열감, 멍
  • 컨디션 저하, 피로
  • 열감
  • 관절통, 근육통
  • 메스꺼움
흔함
  • 백신 접종 부위의 부종, 발적, 뭉침
  • 발열
  • 구토, 설사
  • 감기 몸살 증상

위의 정도가 대표적으로 흔한 부작용이 되겠습니다. 실제 저의 경우 접종 다음날 주사부위 통증 외 약간의 컨디션 저하 및 몸살 초기 증상이 있었습니다. 접종 30시간이 지난 후 기운 없음과 오한과 같은 심한 감기 증상이 나타나 진통제 복용 후 충분한 을 취했습니다. 접종 48시간이 지난 현재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또한 70여 명의 백신을 접종한 제가 근무 중인 병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략적인 통계를 내 보았습니다.

병원 직원들의 경우 마찬가지로 주사 부위 통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났으며, 전신통도 흔하게 나타났습니다. 고열이 나타난 경우 70여 명의 접종자 중에 2명이 있었고 일반의약품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2~3번 복용하고 24시간 이후 해결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10명 중 1명보다는 더 많은 흔한 부작용이 나타났으며 본인을 포함하여 30~40%가량 흔한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에서 전신통이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74명의 접종자(남성 24명, 여성 50명, 평균 나이 40대) 중 접종 다음날 30여 명에서 심한 전신통이 나타났고 이중 18명이 전신 근육통으로 제 외래에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18명 중 16명이 여성이었습니다. 나이는 평균 25세였습니다. 외래 진료를 받지 않거나 참고 넘긴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40% 이상에서 흔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열과 식욕저하가 같이 나타난 분도 1명 있었습니다. 또한 1명의 여성에서 두드러기가 발생하였습니다. 저체중의 젊은 여성에게서 흔한 부작용 중 외래 진료가 필요할 정도의 참기 어려운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대략적인 케이스로 살펴본 결과 독감 접종 후 보다 훨씬 더 많은 흔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건 위에서 설명드린 부작용 외에는 다른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흔한 부작용은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 통계에 잡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접종 시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100명 중 1명 정도에 나타날 수 있는 흔치 않은 부작용입니다.

흔치 않음
  • 식욕저하
  • 복통
  • 림프절 비대
  • 과도한 발한, 피부 가려움, 피부염

마지막으로 가장 심각하면서도 흔치 않은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제조사에서도 현재 데이터를 가지고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추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입원 환자들의 경우에도 보통 65세 미만의 경우 기저질환이 1~2개 정도 있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전일 접종한 입원 중인 65세 미만 50여 명의 접종한 환자분들에게서도 심각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기저질환 없는 젊은 여성분들에게 흔한 부작용이 많이 나타났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2개 이상인 고령자분들의 경우에는 나중에라도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대상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것 또한 제 바람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과연 맞아야 할까?

필자가 경험한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의 흔한 부작용은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시 경험하지 못했던 부작용이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접종 접종 당일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필자와 같이 하루가 지난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가벼운 증상은 대부분 진통제 복용으로 해결이 됩니다. 제가 겪은 것과 같이 심한 감기증상의 경우에도 진통제 복용과 충분한 휴식으로 2일내에 해결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진통제 복용으로 발열이 해결되지 않거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 가까운 의료 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그런 경우에도 특별한 치료는 필요치 않으며 주사 해열제와 같은 대증치료만 받고 퇴원하게 될 것입니다.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접종 후 1~2일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1시간 내외로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달리 지연된 부작용도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과 가족들은 접종 후 48시간 정도까지 의식저하, 실신, 호흡곤란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3월 4일 0시 기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은 15만여 명이 접종을 받았으며 접종 이후 사망 케이스는 5건 발생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아주 큰 수치일 수도 있고 그중에 내가 포함되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치명률도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고 현재로서는 대안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접종 순서가 왔을 때 피하지 마시고 백신을 접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담당 의사와의 상의하에 맞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접종 후에도 의료기관에 15~30분간 꼭 머무르시기 바라며 1~2일간 본인의 주의와 가족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접종 대상자에 포함되어 순서가 온 경우 일단 맞을 수 있는 백신을 맞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록 제 경험상 부작용이 큰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는 대부분 경미한 것입니다. 백신 접종은 우리 주변의 65세 이상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시 치명률이 높은 부모님, 이웃 그리고 저와 같은 경우 제 환자분들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다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최상의 선택입니다. 백신 접종과 알맞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지금까지 어렵게 지내온 1년 이상의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이 코로나 시대를 종식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