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능 장애의 진단, 치료 – 2부(발기부전 외)

0

성기능 장애의 진단, 치료 1부에서는 정상적 성주기와 성주기의 첫번째인 성적 욕구장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정상성주기의 그 이후 단계에서 나타나는 흥분기의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흥분 장애

성적 흥분기의 장애는 적절한 성적 자극에도 불구하고 남성에서는 발기가 이루어 지지 않거나 여성에서는 질의 윤활, 팽창, 길이의 연장 등이 이루어 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성에서는 이것을 발기부전(male electile disorder) 여성에서는 성흥분장애(female sexual arousal disorder)라고 합니다.

 

1. 발기부전이란?

발기부전은 성행위가 끝나기 전까지 발기를 유지 하지 못하는 것으로서 정의됩니다. 이로 인해 배우자와의 관계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상황하에서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정신적인 문제와 결부 시켜 생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서구에서는 10~52% 정도로 다양한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국내의 연구에서도 경도의 발기부전이 43.2%의 남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된 적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43%라는 높은 유병률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도 40세 미만의 유병률은 1~10%, 40세 이상은 평균 35~50% 정도로 보고 있으며 70세 이상에서는 50~100%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발기가 일어나는 원리는 부교감신경의 자극에 의해 음경 혈관(dorsal artery)이 확장되어 그 결과 음경해면체(corpora cavernosa)에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음경이 팽창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경의 이상 또는 혈관 기능의 이상이 있는경우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이 되는 상황으로는 정신과적 문제 뿐만 아니라 신체적 문제, 약물 복용 등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신과적으로는 우울증, 불안장애, 수행불안 등의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정신과적 문제가 있을 경우
  • 신체적으로는 신경 이상, 혈관기능의 이상, 내분비적 원인, 심혈관질환, 비만 등
  • 가장 흔한 질환으로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 담배 또한 가장 흔한 유발원인 중 하나
  • 술이나 처방받은 약
  • 스트레스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중에 발기부전이 발생한 경우 처방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겠습니다. 참고로 약물부작용으로 인한 성기능장애로는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장애 및 여성형 유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요소들이 제거 되지 않으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신, 신체적 원인들이 있는 경우 여기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은 의사의 문진 및 신체검사, 내과적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한 혈액검사 등으로 발기부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원인들에 대한 배제 이후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나아요의 발기부전의 진단 도구로 어느정도 발기부전의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2. 발기부전의 치료는?

발기부전의 치료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상태를 찾아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고 이후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치료로는 비아그라로 잘 알려진 PDE-5 억제제(phosphodiesterase type 5 inhibitor)가 사용됩니다.

혈관 확장제로 개발되던중 발기부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승인을 받게된 이 약제는 심장이나 혈관의 이상이 있는 경우 복용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시 이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하여야 합니다.

PDE-5 억제제는 여러 종류가 나와있고 각각 작용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진료와 함께 자신에게 맞는 약을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하루 한알 먹어서 하루 종일 유지하는 약제인 시알리스(Cialis, 성분명 Tadalafil)부터 2~4시간 지속되는 비아그라(Viagra, 성분명 sildenafil) 그리고 성행위 20~30분 전에 먹는 제피드(ZEPEED, Avanafil)와 같이 다양한 약제가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모두 약효지속시간, 성행위전 복용시간,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에게 정확한 복용법에 대해 설명을 들으셔야 합니다. 약물치료의 효과는 65% 이상에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치료도 가능한데 음경해면체 내에 혈관확장제를 자가 주사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도 다양한데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음경보형물 삽입술 등이 현재 시행되고 있습니다. 커플 심리치료 및 성치료(Sex therapy)도 외국에서는 흔히 행해지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질병 자체가 사생활 적인 면이 강하여 의사에게 상담받기가 어렵고 우리나라 정서에서는 이러한 성적인 문제를 공론화 하는것 자체가 터부시 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주 방문하는 병원의 친근한 주치의에게 진료를 받는것 또한 자연스러운 진료환경하에서 상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이미지출처 : en.wikimedia.org

 

3. 여성 성흥분장애

여성 흥분장애는 성행위시 질의 윤활 및 연장이 시작되지 않거나 유지가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또한 자신 뿐만 아니라 배우자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고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약 20% 정도의 여성이 성흥분장애로 고통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성행위시의 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성적 학대가 어느정도 연관이 있음이 알려져 있고 남성 발기부전과 마찬가지로 신경, 혈관과 같은 신체적 문제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 문제 뿐만 아니라 정신적 문제에 대한 것을 배제한 후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치료는 발기부전 치료제인 PED-5 제제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폐경전 여성보다는 폐경후 여성에서, 특히 성적욕구장애가 함께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성적욕구장애에서 알아본 에로스 기구 또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성적 학대를 받았던 경우 정신과적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커플 심리치료 및 성치료도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흥분기의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남성에서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인 조루가 포함되는 극치기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