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 대체의학을 아시나요?

0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만성질환이나 몇몇 증후군등의 치료는 여전히 확실히 검증된 치료법 없이 없어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은 병원의 치료를 불신하게 되고 여러가지 민간 요법이나 다른 치료에 의존하게 됩니다.

더 이상 현대 의학은 이런 것들을 간과할 수 없다고 여기게 되어 의학적으로 검증을 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보완대체의학인 것입니다. 현대의학이 증상 및 검사결과 위주의 치료라면 보완대체의학은 여기에 심적, 영성에 관한 것 까지 다루고 있기에 좀 더 전인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www.onlinemedicaltourism.com

 

현재 이러한 보완대체의학은 특정 질병에 대해 약물을 사용하기전에 혹은 약물 및 다른 의학적 치료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완대체의학에는 주로 동종요법, 자연요법, 카이로프랙틱과 침술, 지압, 명상, 허브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정 질병에 대해 의학적으로 검증된 몇가지 보완 대체의학의 방법들에 대해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1. 우울증

현대인의 가장 흔한 마음의 병 우울증. 가벼운 우울증 부터 심한 우울증까지 모두 다 정도는 다르지만 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가볍게 볼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우울증은 현대 신경정신의학 약물 개발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약물 치료효과도 더 높아졌고 약물로 인한 부작용도 많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신경정신과 방문에 대한 거부감과 정신과 약물 복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치료를 받아야 할만큼 심한 우울증임에도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보완대체의학에서는 우울증에 대해서 수많은 연구를 하였고 그중 높은 근거를 지닌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지출처: en.wikipedia.org

첫째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로 알려진 사프란에 대한 연구입니다. 월경전 증후군에서 효과가 어느정도 있다는 연구가 이전에도 있었고 우울증에 대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사프란의 세계적 생산지인 이란에서 시행된 연구에서는 우울증의 증상개선에 효과가 있었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우울증 약제와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높은 근거를 지닌 연구들에서도 치료 효과가 있고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습니다.

우울증이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하지 않고 신경정신과 진료 및 약물치료에 거부감이 있다면 2달 미만으로 사프란을 복용해 보고나서 효과가 없을시 병원을 방문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른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망종화(St John’s wort:성요한초) 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우울증상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 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소아나 청소년의 중간정도의 우울증에 성요한초의 추출물을 보통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 항우울제와 비슷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다른 연구에서도 보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FDA에서는 성요한초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여 투여에 신중할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침술 또한 우울증에서 많이 연구되었는데 우울 자체에는 효과가 없지만 우울증의 다른 증상을 개선하는데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긴장형 편두통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두통이 긴장성 두통입니다. 잠깐 발생하는 삽화적 두통의 경우 진통제에 잘 듣지만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 예방약제를 지속적으로 먹어야 할 만큼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근거는 조금 부족하지만 침술이 긴장형 편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또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근거가 부족하고 최근 연구에서는 큰 효과가 없다고 발표 되었습니다.

마그네슘과 코엔자임Q10 또한 연구가 되었지만 효과는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것으로는 근전도 피드백(electromyographic biofeedback)입니다. 이것은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근육 긴장도를 화면을 통해 보면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근전도 바이오피드백은 연구에서 긴장형 편두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어 현재 유럽신경학회에서는 치료에 사용할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drepabst.com

 

3. 불안

마음이 불안하고 쉽게 놀라며 잠도 잘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불안이 너무 커져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정도라면 불안장애로 진단받을 수 있고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경정신과에서는 주로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사용하고 효과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에 거부감이 드는 경우에 약을 복용하기 이전에 사용해 볼 수 있는 것은 없을까요?

이미지출처: de.wikipedia.org

 

보완 대체의학에서 가장 잘 연구된 것중 하나는 카바카바(Piper methysticum G. Forst)입니다. 카바카바는 현재 국내 식약청에서 건강보조식품에 사용불가 원료로 되어 있어서 현재 통관조차 안됩니다.

이유는 카바카바의 간독성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눈과 청력장애 및 피부, 혈소판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완대체의학에서의 연구는 불안에 있어 카바카바가 좋은 항불안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불안제보다 더 부작용은 적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인 간독성 때문에 복용전 간에 이상이 있는지 병원에서 혈액검사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설명드린 약초는 큰 의미는 없겠습니다만

 

요약

보완대체의학이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를 알려드리기 위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몇가지 질환과 이와 연관된 보완대체요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최근 현대의학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기 위해 활발히 연구되고 있고 많은 연구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지금까지 알려진 의학적 치료법보다 우월한 결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알려진 치료법을 대체할 만한 보완대체요법이 등장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까지는 너무 맹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울증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병원 방문이 꺼려지거나 약에 부작용이 있어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사용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