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콩팥병(신부전)이란

0

요즘 건강검진을 받고 난 후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도 콩팥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성인 9명 중 1명이 만성 콩팥병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며, 우리나라도 이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성 콩팥병이란?

이미지 출처 : flicker by nihgov
이미지 출처 : flicker by nihgov

콩팥은 몸에서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며, 미네랄 등의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또 약물과 독소를 배출하기도 하고, 혈압을 조절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호르몬도 분비합니다. 콩팥이 손상되면, 이런 정상적인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몸에 노폐물과 독소 등이 쌓이게 되고, 뼈가 약해집니다.

이런 변화는 서서히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등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콩팥 기능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콩팥병이라고 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악화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미루지 않고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고, 검진 결과에서 콩팥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미루어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말기신부전 상태로 진행되어 결국 투석이나 콩팥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잠깐 편하기 위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셈입니다.

 

만성 콩팥병의 원인은?

만성 콩팥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 입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의 70% 이상이 이 두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요즘도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다고 하면, 아무 증상이 없으니 문제 없다고 하면서 치료를 하지 않거나 민간요법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식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콩팥병의 발생 위험도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병과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콩팥병의 발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 고지혈증, 비만, 흡연, 운동 부족, 과도한 염분 섭취 등이 콩팥 질환 발생의 위험 요인들 입니다. 주로 60세 이상에서 더 많이 발생하긴 하지만, 나이와 상관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예방법은?

콩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과 저염식을 실천하고, 혈당과 혈압을 정상 범위로 조절해야 합니다. 이미 당뇨병과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엄격하게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콩팥병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일주일에 다섯 번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이며, 또한 콩팥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나라에서 시행하는 검진을 미루지 않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결과에 따라 혈압, 당뇨, 콩팥에 좋은 민간 요법을 찾아서 실행하기 보다는, 의사를 만나 검증된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