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술, 마사지, 요가, 태극권과 같은 대체의학적 요법의 통증 치료 효과

0

현대인은 통증을 달고 살아간다고 해도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통증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힘들 때마다 찾아오는 두통, 자고 일어났더니 생기는 목 통증, 아이를 봐주고 나서 생긴 요통, 일과 관련해서 생기는 직업 관련 통증까지 수많은 통증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neck-pain-woman

통증에 대처하는 방법은 보통은 그냥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견디거나 힘들면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다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견디기 힘들 만큼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에서 통증을 위한 전문의약품을 처방받거나 물리치료 혹은 주사치료를 받습니다. 또는 한의원에서 침을 맞기도 하고 마사지를 받기도 합니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해 통증에 대한 대부분의 메커니즘이 밝혀진 현시점에서, 사람들은 왜 저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까요? 현대의학과 함께 발달한 다양한 약물도 왜 이러한 통증을 완벽하게 막아주지는 못하고 있을까요?

이러한 의문으로 시작된 것이 바로 보완 대체의학입니다. 보완 대체의학은 발달된 현대의학으로도 치료하기 어려운 통증질환, 기분장애, 각종 만성질환에 대해 현대의학 이전의 치료 방법 또는 약물 이외의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명상이나 허브의 효과가 있는지 또는 통증을 극복하는데 여러 가지 운동이나 침술, 카이로프랙틱과 같은 방법들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완 대체의학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완 대체의학을 아시나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통증은 약물을 포함한 현대의학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잘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완 대체의학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통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들이 보완 대체의학의 태동 이후에 발표되었고 현재에도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메이요 대학에서 발간하는 Mayo Clinic Proceedings라는 학술지에서 이러한 과거 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들을 통합 분석한 리뷰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지난 50년간 발표된 백여 건의 근거 높은 연구들을 분석하였고 각각의 통증 군별로 효과가 있는 치료법들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통증별로 어떠한 치료들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통

요통(Lower back pain)은 젊은 사람부터 노인까지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흔한 통증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요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요통에 가장 효과가 높았던 치료는 침술과 요가였습니다.

침술의 경우 4개의 연구를 분석하였고 그중 3가지 연구에서는 통증뿐만 아니라 기능의 회복에도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1개의 연구에서는 중간 정도의 효과를 보였습니다. 침술의 경우 부작용 또한 적었습니다.

Acupuncture1-1
출처 : 위키피디아

요가에 대해서는 6개의 연구에서 1~2년간 주당 1~2회의 60~90분간의 요가 클래스를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2개의 연구에서 요가는 통증의 감소와 기능의 회복에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나머지 연구들에서도 중간 정도의 통증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사지의 경우 어느 정도 효과는 있었으나 효과가 장기간 지속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고 효과가 없는 결과를 보인 연구도 있었습니다. 도수치료의 경우에는 아직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가 부족하였습니다.

 

2. 섬유 근육통

섬유 근육통은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전신의 통증이 있고 피로, 불면, 관절통, 소화불량, 우울한 기분, 불안이 동반되는 복잡한 질병입니다. 잘 알려져 있는 질병은 아니지만 국내 인구의 5% 정도가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질병의 진단도 어렵고 환자들이 진단받을 가능성도 낮습니다. 섬유 근육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온몸이 아프고 피로가 지속되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보세요.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질병의 원인이 완벽하게 분석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완 대체의학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치료를 찾고 있습니다.

다른 질병들과는 달리 섬유 근육통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 중 중요한 하나는 일반적인 치료법이 아닌 무술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지인 NEJM에 몇 년 전에 실린 태극권이 섬유 근육통에서 효과가 있다는 논문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류머티즘 학회지에 실린 태극권과 섬유 근육통 관련 논문에서도 태극권이 섬유 근육통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밝힌 바 있습니다.

1280px-Tai_Chi_outside_St_Martin_in_the_Fields
출처 : 위키피디아

침술의 경우 4개의 연구 중 1개의 연구에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이오피드백도 1개의 연구에서 섬유 근육통 관련 통증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가도 1개의 소규모 연구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마사지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3. 목 통증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 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에게 점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목 통증입니다. 목통증에 관해서는 마사지와 척추 도수치료에 관한 연구만 있었습니다.

마사지가 목 통증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음이 총 4개의 연구 중 3개에 나왔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간이 60분 이상으로 긴 경우에 효과가 있었고 효과의 작용 기간 또한 짧았습니다.

척추 도수치료의 경우 총 3개의 연구에서 별다른 효과를 입증하지 못 했습니다.

 

4. 무릎 관절염

지금까지 나온 통증들 중에서 아마도 가장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것이 무릎 관절염(골관절염) 일 것입니다. 나이가 증가할수록 무릎 관절염의 발생 빈도는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통증을 견디지 못해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보완 대체 치료가 무릎 관절염에 도움이 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침술에 관해서는 4개의 연구가 있었는데 그중 2개에서는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고 나머지 2개의 연구에서는 통증과 기능의 호전이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모든 연구에서 침술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릎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진 글루코사민의 경우에도 총 8개의 연구 중 3개에서만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에서는 효과가 적거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릎 관절염에서도 태극권에 관한 연구가 4편 있었는데 4편 모두 태극권이 무릎 관절염의 통증 완화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됨을 보고하였습니다.

 

5. 두통과 편두통

Ill woman with medicines suffer flu headache

연령과 상관없이 흔히 겪는 두통의 경우 약물 외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편두통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두통보다 증상도 심하고 일상생활에 더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필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완 대체의학에서는 부작용이 적은 비 약물치료에 관한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침술에 대한 1편의 연구에서 두통의 감소에 침술이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사지,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에도 각각 1편씩의 연구가 있었으나 효과를 보여주지 못 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스트레스 클리닉, 명상과 같은 이완법들에 대한 연구가 6편 있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편두통, 긴장형 두통, 만성두통에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결론

통증, 그중에서도 만성적인 통증은 겪는 사람에게 일상생활의 지장뿐만 아니라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게 합니다. 약물치료가 많이 시도되지만 약물에 의한 부작용도 많이 일어나고 약물을 끊을 경우 통증을 다시 나타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 약물적인 치료에 대한 보완 대체의학의 연구들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반세기 간의 연구결과에 대한 이번 리뷰 연구가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에게 아마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위의 대부분의 연구들은 약물의 치료 효과와 직접적인 비교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대체의학적 방법들이 약물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사치료나, 의학적 마지막 시도인 수술보다는 당연히 효과가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학적 방법들은 대부분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비 의학적 방법으로 효과를 찾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연구 결과들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 요통 – 침술과 요가가 효과적
  • 무릎 관절염 – 침술과 태극권이 효과적
  • 목 통증 – 마사지가 효과적이나 효과는 단기간 유지
  • 두통과 편두통 – 여러 이완요법들이 도움이 됨
나아요
환자, 의사, 건강에 관심있는 모든이에게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