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기능의 저하가 찾아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최근 알츠하이머 치매/인지기능 저하의 발생 연령이 이전에 비해 낮아지고 있으며 치매치료로 인한 국가적인 재정 또한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성인병, 암과 같은 질환의 예방 및 검진 만큼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건강한 두뇌기능의 유지입니다. 미국 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에서는 최근 보고서에서 이러한 두뇌건강을 위해 필요한 생활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위의 세가지는 노인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에 해당하는 두뇌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들입니다.
- 사회적, 지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배움의 기회를 찾아라.
- 적당한 수면을 취하고 수면장애가 있다면 치료를 받아라.
- 약물이나 입원으로 인해 인지기능의 갑작스런 저하가 오늘 것을 피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행동하라.
- 인지기능을 향상시켜 준다는 약물, 영양제, 인지관련 프로그램을 주의깊게 평가하라.
보고서 에서는 퍼즐, 독서, 악기 배우기 등은 예전에 알려진 바와는 달리 인지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고,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제의 복용도 인지기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노인인구의 인지기능 저하는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기발견 및 예방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두뇌를 위해서는 위의 생활습관을 꼭 지키기 바라며 특히 인지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영양제나 상품을 광고하는 것들은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고 쉽게 현혹되지 말아야 겠습니다.
또한 아래 링크를 눌러 자신이나 가족의 인지기능을 평가해 보세요.
유용한 정보 많이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