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에 관한 흔한 오해들

0

smoking

정초의 굳은 금연결심은 흐지부지된 채, 익숙하게 담배를 피워 물고 계시는 분들 많으시지요? 그런 자신이 너무 실망스럽다구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옛 병서의 말이 있지요. 성공적인 금연에 이르기 위해, 담배에 대해서 한번 제대로 알아봅시다.

담배를 피우면 정말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나요?
직장에서 가정에서 날마다 쌓이는 스트레스 때문에 도저히 담배를 못 끊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 흡연자가 담배를 찾는 이유는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아니라 니코틴에 대한 강한 욕구 때문입니다. 니코틴에 중독되어 버린 흡연자들에게는 이 흡연욕구 자체가 무엇보다도 강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지요. 이때 담배 연기를 한 모금 들이마시면 흡연욕구에 의한 스트레스가 해소되면서 일시적으로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웃집 할아버지는 하루 담배를 두 갑씩 피우시고도 80세까지 정정하시던데….
이봉주 선수가 마라톤 경주에서 우승하는 것을 보고 흥분해서, 저같이 평범한 사람이 42.195 km를 뛰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도중에 심장이 터져 버리고 말겠지요.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많이 피워도 폐암에 걸리지 않는 강한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드물게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거기에 해당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그 이웃집 할아버지보다도 훨씬 더 많은 흡연자들이 사오십 대에 폐암으로 쓰러진다는 사실에 주목하세요.

담배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나요?
금연자의 20%가 2~3kg 정도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담배를 피우는 동안 식욕감퇴와 대사장애로 인해 감소되었던 체중이 회복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더 큰 이유는 담배 생각을 잊기 위하여 쵸코렛, 사탕 등 간식을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흡연욕구를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생활로 대처한다면 체중 증가는 염려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오히려 아랫배가 나온다고 합니다. 살 빼려고 담배 배웠다가 청바지만 안 맞아 고생하게 될 수 있다는 말이지요.

금연 후에 기침과 가래가 더 나와요. 몸에 이상이 생긴 건가요?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분이 금연을 시작하면 처음 몇 달간 기침과 짙은 가래가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담배연기로 마비되었던 기관지 섬모세포가 살아나면서, 폐 내의 타르 등 노폐물을 배출하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폐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이러한 현상은 2~3개월 후면 저절로 사라지며 이후에는 몸이 훨씬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 담배를 피웠는데 금연이 소용 있을까요?
평생 담배를 피웠는데 이제 와서 담배를 끊은들 뭐 달라질 게 있겠느냐고요? 오랜 흡연자라도 금연 후 5년 정도가 지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비흡연자과 거의 같아지며, 폐암으로 죽는 확률은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금연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10%이하로 감소하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위험이 감소하지요. 여러분의 수명이 앞으로 5년 이하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싫다면 당장 금연을 결심해야 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니까요.

금연 성공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결심입니다. 이제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텁텁한 담배 냄새 대신 향기로운 웃음으로 다가가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금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정유석 교수의 금연 홈페이지(www.xsmoke.net) 를 방문해 보세요.

 


더불어 나아요의 금연 비용 계산기로 금연시 얻게되는 경제적 이익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