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에 관한 흔한 오해들

0

smoking

정초의 굳은 금연결심은 흐지부지된 채, 익숙하게 를 피워 고 계시는 분들 많으시지요? 그런 자신이 너무 실망스럽다구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옛 병서의 말이 있지요. 성공적인 금연에 이르기 위해, 담배에 대해서 한번 제대로 알아봅시다.

담배를 피우면 정말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나요?
직장에서 가정에서 날마다 쌓이는 스트레스 때문에 도저히 담배를 못 끊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 흡연자가 담배를 찾는 이유는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아니라 니코틴에 대한 강한 욕구 때문입니다. 니코틴에 중독되어 버린 흡연자들에게는 이 흡연욕구 자체가 무엇보다도 강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지요. 이때 담배 연기를 한 모금 들이마시면 흡연욕구에 의한 스트레스가 해소되면서 일시적으로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이웃집 할아버지는 하루 담배를 두 갑씩 피우시고도 80세까지 정정하시던데….
이봉주 선수가 마라톤 경주에서 우승하는 것을 보고 흥분해서, 저같이 평범한 사람이 42.195 km를 뛰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도중에 이 터져 버리고 말겠지요.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많이 피워도 폐암에 걸리지 않는 강한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드물게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거기에 해당할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그 이웃집 할아버지보다도 훨씬 더 많은 흡연자들이 사오십 대에 폐암으로 쓰러진다는 사실에 주목하세요.

담배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나요?
금연자의 20%가 2~3kg 정도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담배를 피우는 동안 식욕감퇴와 대사장애로 인해 감소되었던 체중이 회복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더 큰 이유는 담배 생각을 잊기 위하여 쵸코렛, 사탕 등 간식을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흡연욕구를 적절한 과 균형 잡힌 식생활로 대처한다면 체중 증가는 염려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오히려 아랫배가 나온다고 합니다. 살 빼려고 담배 배웠다가 청바지만 안 맞아 고생하게 될 수 있다는 말이지요.

금연 후에 기침과 가 더 나와요. 몸에 이상이 생긴 건가요?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분이 금연을 시작하면 처음 몇 달간 기침과 짙은 가래가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담배연기로 마비되었던 기관지 섬모세포가 살아나면서, 폐 내의 타르 등 노폐물을 배출하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폐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이러한 현상은 2~3개월 후면 저절로 사라지며 이후에는 몸이 훨씬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 세월 담배를 피웠는데 금연이 소용 있을까요?
평생 담배를 피웠는데 이제 와서 담배를 끊은들 뭐 달라질 게 있겠느냐고요? 오랜 흡연자라도 금연 후 5년 정도가 지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비흡연자과 거의 같아지며, 폐암으로 죽는 확률은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금연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10%이하로 감소하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의 위험이 감소하지요. 여러분의 수명이 앞으로 5년 이하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싫다면 당장 금연을 결심해야 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니까요.

금연 성공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결심입니다. 이제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텁텁한 담배 냄새 대신 향기로운 웃음으로 다가가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금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정유석 교수의 금연 홈페이지(www.xsmoke.net) 를 방문해 보세요.

 


더불어 나아요의 금연 비용 계산기로 금연시 얻게되는 경제적 이익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진료과: ,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