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을 위한 5가지 생활수칙

0

간(Liver)은 약 3천억 개가 넘는 간세포(Hepatocyt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체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무게는 성인 기준으로 약 1.2~1.5kg 입니다. 오른쪽 횡격막 아래에 위치해 있고, 갈비뼈가 보호하고 있어 정상인에서는 만져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이 붓거나 커지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서 만져질 수 있습니다.

간(Liver)의 해부학 (출처 : 위키피디아)

이번 시간에는 간이 하는 5가지 일, 간이 나빠질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 간을 건강하게 지키고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생활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이 하는 5가지 일

 

1. 에너지를 관리합니다.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저장된 영양소를 온몸으로 분배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2. 물질을 합성합니다.

담즙, 알부민, 혈액응고 인자와 같은 몸에 필요한 물질을 합성합니다. 담즙은 지방을 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부민은 혈관 내 삼투압을 유지하고 물질이동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혈액응고 인자는 출혈시 혈액을 응고시켜 지혈에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이 나빠지면 담즙의 합성이 감소하여 지방의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불량, 지방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부민 합성이 감소하면서 부종 발생, 복수 생성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혈액응고 인자의 합성이 감소하여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해독작용을 합니다.

간은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약물, 술, 기타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대사하여 소변이나 담즙을 통해서 배설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4. 호르몬을 관리합니다.

각종 호르몬을 분해, 대사하는 작용을 합니다.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는 간에서 인슐린 분해가 잘 되지 않고 글리코겐 저장도 부족하여 공복으로 인한 저혈당이 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는 성호르몬의 대사가 저하되어 있어 남성에서는 고환 위축, 여성형 유방이 발생하기로 하며, 여성에서는 생리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살균작용을 하고 면역을 담당합니다.

간은 여러 가지 기능의 다양한 단백질들을 생산합니다. (단백질. 출처 : 위키피디아)
병을 일으키는 일부 균은 소장, 대장을 통해 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간으로 갑니다. 정상 간에서는 쿠퍼세포가 대식 작용을 해서 병을 일으키는 균을 포식하여 죽입니다.

이러한 간의 살균작용으로 인해 병에 쉽게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는 살균작용이 감소하여 각종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간경변증 환자에서 여름철에 익히지 않은 어패류를 먹고 발생하는 비브리오 패혈증입니다.

또한 항체인 감마글로불린을 생성하여 면역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이 나빠질 때 증상

이미 간 질환이 많이 진행된 환자의 복수(출처 : 위키피디아)

간이 나빠지면 피로, 전신 쇠약감, 식욕저하, 메스꺼움, 구토, 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더욱 나빠져 만성 간질환으로 진행한다면 복수, 부종, 토혈, 혈변,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쉽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절반 이상 떨어져도 외관상으로 보이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간은 손상될 것을 대비해 충분한 예비 기능을 가지고 있고 또한 간세포가 서서히 파괴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비교적 심하게 간이 손상되어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나빠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에는, 이미 간 전반에 걸쳐 손상이 심각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을 평소에 건강하게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을 건강하게 지키고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생활 수칙

1. 평소 절제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섭취하는 음식 대부분은 간에서 대사 되므로 섬유소가 많은 음식, 채소, 과일 ,곡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튀긴 음식, 기름진 음식, 지방 성분이 많은 후식이나 간식은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짜서 먹어야 합니다.

2.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한 사람에서 지방간, 지방 간염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지며 지방 간염은 간경변증,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하지 않도록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반대로 체중을 급격하게 감량하는 것도 간에는 좋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1kg 이상의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심각한 지방 간염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많이 줄이기 보다 자신의 상태에 맞게 적절한 기간 동안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재 자신의 체중의 10%정도를 3~6개월에 걸쳐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필요한 약, 식품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약은 간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복용을 삼가야 합니다. 일부 생약제, 일부 건강보조식품 등의 약물은 간염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하는 민간요법과 생약제는 대부분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이러한 약품이나 식품은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지나친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알코올은 간 손상을 유발합니다. 반드시 절주하는 음주 습관이 필요하며 특히 해장술을 마시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좋은 운동의 종류는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입니다. 운동 시간은 한 번에 30분 이상, 주 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강도는 땀이 막 발생하여 옷이 젖기 시작하는 정도로 유지하는 강도가 알맞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불편한 정도라면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성 간질환 환자는 몸 상태에 알맞은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건강한 간 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생활 수칙을 잘 지켜 건강한 간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